Raspberry Pi_Kor_23.4.3 Scratch 개요


Published Book on Amazon


All of IOT Starting with the Latest Raspberry Pi from Beginner to Advanced – Volume 1
All of IOT Starting with the Latest Raspberry Pi from Beginner to Advanced – Volume 2


출판된 한글판 도서


최신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로 시작하는 사물인터넷(IOT)의 모든 것 – 초보에서 고급까지 (상)
최신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로 시작하는 사물인터넷(IOT)의 모든 것 – 초보에서 고급까지 (하)


Original Book Contents


23.4.3  Scratch 개요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테스트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주요 화면이다.

Scratch interface


그림 23‑6 Scratch overview


 

Scratch 화면은 몇 개의 주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Blocks Palette Area

이 영역은 화면의 왼쪽에 있는 부분이다. 윗부분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Palette 유형들이 표시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8개의 Palette를 사용할 수 있다

    Motion

    Control

    Looks

    Sensing

    Sound

    Numbers

    Pen

    variable

 

특정 Palette를 클릭하면 그 Palette에서 사용할 수 있는 Block들이 아래 부분에 표시된다. 여기에 있는 Block들이 우리가 Scratch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 어떤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이들 Block 중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Block을 선택하여 Script Area으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Script Area

이 영역은 화면의 중앙에 있는 부분이다. Scratch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하고자 하는 명령을 이 영역에 가져와서 작업을 하게 된다. Blocks Palette Area에서 Block을 선택하여 Script Area에 갖다 놓고 순서대로 정렬하고 서로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여기에 있는 명령들이 사전에 정해진 규칙에 따라 실행이 되는 것이다.

 

    Sprite Area

이 영역은 화면의 왼쪽 아래에 있는 부분이다. 여기서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게 될 Sprite 객체를 정의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정의된 Sprite는 위에 있는 Stage Area에 나타나게 된다.

 

    Stage Area

이 영역은 화면의 오른쪽 위에 있는 부분이다. 여기서는 프로그램의 실행결과를 보여주는 부분인데, 앞에서 정의된 Sprite가 나타나서 프로그램이 지시한 대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