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된 한글판 도서
ERP SAP R/3 ALE, EDI & IDOC 기술 |
Original Book Contents
Chapter 1 ALE와 EDI에 대한 소개
1.1 개요
ALE(Application Link Enabling)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R/3 시스템 간이나, R/3 시스템과 외부시스템 간에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SAP 고유의 기술이다. 많은 기업들이 R/3 시스템과 같은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을 설치할 때는, 그 ERP시스템이 기존 시스템들(legacy systems), 다른 ERP시스템들, 고객의 시스템들, 구매처의 시스템들, 은행의 시스템들과 interface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ALE와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그것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업무통합을 달성하면서도 application과 database를 분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능적인 구조를 제공한다. ALE 기술을 이용하게 되면, application에 대한 프로토타입핑(prototyping)과 interface 개발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 그럼으로써 설치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ALE와 EDI의 구성 요소들은 원래 SAP application과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성격상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해 낼 수 있다.
SAP는 ALE 기술과 함께 application 분산/통합 시나리오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몇 가지 작업만 신속히 처리하면, interface를 구성하고,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여러 가지 종류의 도구, 프로그램, 자료 정의, 방법론 등을 동시에 제공해 주고 있다.
ALE의 message 기반 구조(message-based-architecture)에는 다음 세 가지 층(layer)이 포함되어 있다.
1. Application Layer: 이 layer는 외부시스템이나 다른 R/3 시스템으로 가게 될,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message를 생성해 내거나, 또는 외부시스템이나 다른 R/3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message를 R/3 application에 반영할 수 있도록 ALE가 R/3 application과 interface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Distribution Layer: 이 layer는 사전에 정의되어 있거나, 필요에 따라 자체적으로 정의한 규칙집합에 따라,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message를 여과(filter)하거나 변환하는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변환을 통해서 release가 상이한 R/3 간이나 R/3와 R/2 간에 자료를 문제없이 주고 받을 수 있다.
3. Communication Layer: ALE 통신은 동기식으로(synchronously) 처리할 수도 있고, 비동기식으로(asynchronously) 처리할 수도 있다. 동기식으로 message를 전송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통제자료(control data), 즉 R/3에 있는 IMG의 각종 설정자료를 직접 읽기 위해서 사용되는 반면, 비동기식은 업무자료를 송수신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필요한 경우는 tRFC(transactional remote function calls) 방식을 사용하여 업무자료를 준 실시간(pseudo-real-time)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ALE 시나리오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1) master data 분배, (2) transaction data 분배, (3) control data 분배가 그것이다. 비록 기본적인 원칙은 모두 동일하지만, 기능적 측면이나 설정 내용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다. SAP는 수백 개의 ALE 시나리오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다. 이것은 수백 개의 업무영역에서 ALE 기술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배하거나 송수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AP R/3는 이들 시나리오 중 일부에 대해서만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ALE 기술을 사용하는 몇 가지의 이점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다.
n SAP는 release 간의 독립성을 보장해 준다.
n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master data나 transaction data에 대한 변경사항을 포착할 수 있다.
n BDC(Batch Data Communications)나 “Call Transaction”과 같은 전통적인 기법에 비해서 inbound interface에서 훨씬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ALE는 화면 기반의 batch input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n black box 기법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ALE 사용자는 보다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세세한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다.
n 디자인과 개발노력의 감소. 대부분의 ALE interface는 몇일 안에 프로토타입(prototype)해 볼 수 있고, 그래서 보다 적은 시간을 들여 개발 및 설치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n ABAP/4 프로그램 개발이 전혀 필요 없거나 거의 없음. 대부분의 경우에 SAP이 제공하는 ALE 기능만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n 자체적인 기능보완(enhancement)과 기능확장(extensions)에 대하여 시스템적이고 조직적인 접근방법을 제공해 준다.
n ALE interface는 구조적인 접근방법을 따르고 있으며, 개발 객체의 수를 최소화 함으로서, 사후 관리가 용이하다
n 또한 ALE는 R/3 시스템을 기존 시스템(legacy system)이나 제 3자 application과 느슨하게 연결(loose coupling)하는데 사용하는 SAP의 전략적인 architecture이며, SAP의 Business Framework에 있어서 주요 요소이다. ALE는 business components, business objects, BAPI등을 포함하는 Business Framework 구성요소(component)들을 비동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message 기반 구조(message-based-architecture)를 제공해 준다.
송장(invoice), 송금 통지서(remittance advice), 구매 주문(purchase order) 등과 같은 Electronic Data Interchange(EDI) 문서들은 UN/EDIFACT와 ANSI X12에 기초를 두고 있는 산업표준으로서, 고객, 구매처, 은행 등과 같은 거래 상대방들과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EDI를 설치한 조직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고, 시장 차별화를 실행할 수 있으며, 시장에 대한 접근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고객이나 은행, 구매처 등과의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SAP R/3의 많은 업무영역에서 ED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R/3 내에서 EDI와 ALE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도구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